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믹텔 시기글 4 (알타몬트 사건 2)
    믹 테일러 시기 2020. 11. 11. 15:21

     

    스톤즈 전기 번역

     

     

    1. [ 폭력은 첫 번째 밴드가 무대에 오르기 전에 시작되었다. 정오쯤 되자  본격적인 폭동이 벌어졌다. 그들은 군중을 밀치고 싸움을 시작했다.  엔젤스는 바리케이드를 형성하기 위해 무대 앞에 주차된 오토바이가 위협받을 때만 개입했다고 주장한다. 엔젤스는 사람들을 밀어냈고, 사람들은 뒤로 밀어났다.  바거는 "큰 실수"라고 썼다.  "그 때 우리가 군중 속으로 들어가 오토바이를 부수고 있는 개자식들을 몇 놈 잡아서 놈들을 두들겨 팼다." 

     

    바거는 나중에 "나는 경찰이 아니야."라고 말했다. "나는 절대 경찰 행세를 하지 않을 거야. 그리고 그거 알아? 그들이 나한테 말 했어. 내가 무대 가장자리에서 아무도 사람들이 무대에 오르지 못하도록 막는다면 공연이 끝날때까지 맥주를 마실 수 있게 해준다고. 그래서 내 할 일을 한건데. 근데 그거 알아? 어떤 녀석은 뭔가를 던지려고 내 오토바이를 앞지르거나, 어떤 녀석은 싸우려고 내 오토바이를 걷어차기도 해."

     

    샘 커틀러는 첫 번째 밴드가 계속 연주하면 모든 것이 진정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그가 틀렸다. 카를로스 산타나(멕시코 기타리스트)는 축제를 열었고 그의 세트는 폭력으로 끝이 났다. 

     

    "헬스 엔젤스 때문에 싸움이 시작되었다." 라고 산타나가 나중에 말했다.  "모든 일이 너무 빨리 일어났다.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몰랐다. 그냥 겁먹은 사람들이 많았다. 평화와 사랑의 세대가 스스로를 산산조각 내는 것을 보는 것과 같았다."

     

    제퍼슨 에어플레인이 다음에 연주 할 밴드였다. 그 때 일이 걷잡을 수 없게 커졌다. 또한 커틀러가 오늘 공연을 끝내고 모두를 집으로 돌려보냈어야 할 때이기도 했다. 엔젤스가 무대 앞에서 흑인 아이를 때리고 있었다.  제퍼슨 에어플레인의 기타리스트인 마티 발린은 그것을 막기 위해 군중 속으로 뛰어 들었다. 그러자, 바로 그렇게, 발린은 의식을 잃었다. 다른 음악가들의 얼굴에서 혼란과 불신감, 공포를 볼 수 있다.  애니멀로 알려진 폭주족에게 왜 발린을 쓰러뜨렸냐고 물었을 때, 그가 말했다.  "그는 엔젤스에게 무례한 말을 했다." 

     

    그레이트풀 데드는 무대에 오르지 못 했다. ]

     

     

    2. [ 스톤즈는 이동식 주택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그들은 폭력에 대한 보고를 받았지만 별로 염려하는 것 같지 않았다. 아수라장은 스톤즈의 공연에서 항상 필요한 요소였다. 혼란에 빠지지 않는다면, 당신은 완전한 경험을 얻지 못할 것이다. (초기 스톤즈 공연 영상 보면 팬들이 정말...장난 아니던데....^^ 폭동도 퍼포먼스의 하나로 보고 그런걸까요... 모두에게 사랑받는 깨끗한 비틀즈의 이미지완 반대로 가는 걸로 노선을 잡았으니까...) 

    랄프 글리슨에 따르면 스톤즈는 그런 사실을 알고 있었고, 그래서 그들은 붕괴를 초래하는 조건을 만들어 냈다고 한다.  

     

    밴드는 그날 오후 소니에게 소개되었다. 바거는 "그들은 예쁜 옷과 화장을 하고 이동식 주택에서 나왔고 우리는 악수를 나눴다"고 썼다.  "그 후 다시 안으로 사라졌다."  재거는 첫번째 헬리콥터를 놓친 빌 와이먼을 탓했다. 그는 7시에 나타났다. 스톤즈는 몇 시간이나 늦게 출발했고, 군중은 술과 마약을 잔뜩 한 상태였다.

     

    재거는 그가 그곳에 나가자마자 곤경에 처한 것을 알았을 것이다. 그는 자신을 보호해야 할 폭주족들에게 둘러싸여 있었지만, 실제로는 그를 포로로 잡고 있었다. 다큐 영화와 사진에서 볼 수 있고, 일화에서 들을 수 있다. 엔젤스가 밤을 소유 했다.  그들은 여유롭게 무대 위에서 재킷을 입고 있었다. 이따금 오토바이를 탄 사람이 믹을 노려보았다. 믹의 머리는 길고 헐렁하며 입술은 크고 빨갛고 움직임은 여자나 고양이같았다. 만약 당신이 특정 부류의 사람이라면, 당신 안에 있는 무언가가 예쁜 것들을 짓뭉개버리고 싶어 한다.

     

    밴드는 “Jumpin’ Jack Flash”와 "Carol”을 연주하고 “Sympathy for the Devil.”을 시작 했다. 팬들에게 윙크를 하는 재거의 모습. "난 루시퍼야." 그러자 폭력이 시작되었다. 모든 곳에 동시에. 엔젤스가 주먹과 몽둥이로 히피들을 때렸다. 나는 그 날 밤 무대에 서거나 그 근처에 있던 많은 사람들을 인터뷰했다. 각각 조금씩 다른 기억을 제시했다. 콘서트는 중단과 시작에 걸쳐 진행되었다. 밴드는 연주하고, 폭력은 폭발하고, 그러면 연주를 멈추곤 했다. 재거는 청중들에게 진정하라고 말했다. 카메라가 돌아갈 때, 그는 스톤즈에는 이질적이기까지 한 히피스러운 언어로 군중들에게 애원했다.

     

    "자매들ㅡ형제 자매들ㅡ 형제랑 자매들 진정해. 내 말은 모두 차분해지라는거야.ㅡ 모두 진정해....누구ㅡ누구ㅡ 내 말은 누구랑 싸우는거야? 뭘 위해서? 이봐 모두들ㅡ내 말은,  누구랑 싸워? 무엇을 위해서? 우리가 왜 싸우는거지?" ]

     

     

    3. [재거가 자신의 통제력 상실을 감지하고 침착하라고 요구 했을 때, 리처즈는 그들이 망설이거나 락앤롤 군중들에게 (싸우는) 이유를 따지려고 하면 늦는다는 걸 알았다. 그는 마이크 쪽으로 성큼성큼 걸어가서 군중 속에서 무고한 구경꾼을 때리는 헬스 엔젤스를 직접 가리키며 소리쳤다.  "저 녀석들이 진정하지 않는다면 우린 연주하지 않을거야." 다음 노래가 무대 앞에서 격한 구타때문에 멈추자 그는 소리쳤다.  "침착해! 안 그러면 음악은 없어!" 헬스 엔젤스가 무대 위로 뛰어올라 키스의 마이크를 잡으며 소리쳤다. "좆까!"  스톤즈는 계속 연주하여 혼란을 억제하려 했지만, 재거는 젊은 흑인의 총이 번쩍이는 것을 발견했을때 ‘Under My Thumb’ 의 가사 첫줄밖에 부르지 못했다.  ]

     

     

    4. [ 석회녹색 양복을 입은 스톤즈의 팬 메레디스 헌터는 여자친구 패티 브레데호프트와 함께 알타몬트로 차를 몰았다. 그는 캘리포니아주 버클리 출신으로 커피색 피부에 키가 크고 날씬하며 아찔할정도로 큰 아프로 머리로 유명 했다. 그의 친구들은 그를 머독이라고 불렀다. 브레데호프트는 그를 머독 슈프림이라고 불렀다. 그는 겨우 열여덟 살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마 자신의 꿈을 찾고 있었을테지만,  죽음은 그를 얼어붙게 한다. 그것은 머독을 상징적인 인물로 만들었고,  알타몬트의 비극이었다.

     

    그를 성자라고 말 할 필요는 없다.  그는 암페타민을 운반하고 총을 가지고 다니는 것으로 알려진 [이스트 베이 처형단]이라는 갱단의 일원으로 나쁜 개자식이었다. 그의 팔은 트랙 자국( 정맥에 직접, 피부 아래 또는 근육 조직에 약을 주입하여 생기는 눈에 보이는 피부 흉터. 이 자국은 사용 중인 약품에서 발견되는 오염물질, 오래되고 무딘 바늘로 신체의 같은 부위에 반복적으로 주입하면 생김) 으로 덮여있었다. 그의 성질은 그렇게 부드럽다가도 미쳐버릴 수 있었다. 알타몬트에서 헌터가 촬영된 영상이 공개되자 마약 복용자들은 헌터가 고주망태가 된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들은 그의 눈과 그가 입술을 계속 핥는 모습을 보고 알 수 있었다.

     

    헌터는 무대 가까이 있었고, 그것이 엔젤스의 관심을 끌었다. 목격자들에 따르면 폭주족들은 그가 너무 가까이 있었기 때문이거나 그가 춤을 추는 방식 때문에 그를 괴롭혔다고 한다. 헌터는 스톤즈가 등장하기 전에 여자친구를 데리러 그의 차로 갔고 밴드가 “Under My Thumb.”를  시작했을 때 무대 앞에 다시 서 있었다. 그 다음에 일어난 일은 빨리 일어났다.

    엔젤스가 헌터를 공격했다. 군중은 뿔뿔이 흩어졌다. 헌터는 뛰려고 했지만 폭주족들이 몰려들었고, 그리고 나서 권총을 뽑았다. 

     

    샘 커틀러: 나는 무대 조명 빛을 받은 은총이 빛나는 것을 보았다.

     

    스탠리 부스: 나는 믹에게서 시선을 돌리면서 그를 둘러싼 익숙하고 순간적인 공간을 보았다. 떨어지는 몸, 검은 모자에 검은 셔츠, 무지개빛 청록색 정장을 입은 빌 스트리트 깜둥이(원문이 흑인 멸칭 욕설이었음) , 팔과 다리가 미친 각도로 튀어나와 있고, 손에는 니켈 도금 리볼버가 들려 있다.

     

    "마침내 롤링 스톤즈가 연주를 시작했을 때 사람들 사이에서 밀치는 일이 많았고 무대 위에는 엔젤스도 있었다." 

     

    패티 브레데호프트는 대배심(형사사건에서 피의자를 기소하기 위해 영미국가에서 평시민가운데 무작위로 선발된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에게 말했다. 

     

    "머독은 계속 무대 앞쪽으로 더 올라가려고 했다. 내가 힘이 세지 않아서 그를 따라갈 수가 없었다. 그래서 난 다시 기다렸다, 머독처럼 멀리 가려고 하지 않았다. 나는 그와 나 사이에 약 5명이 있다고 말하고 싶다. ... 나는 사람들에게 밀려 났고, 그 쪽을 올려다 보았을 때, 엔젤스가 머독을 때리는 걸 봤다. 그를  밀거나 때려눕히는 헬스 엔젤스.. 그가 (무대를 가까이서 보기 위해) 헬스 엔젤스를 향해 다시 앞쪽으로 나오기 시작하자, 무대에 있던 또 다른 헬스 엔젤스가 그의 목덜미를 붙잡았다. 그들은 몸싸움을 하고 있었다. 어떤 헬스 엔젤스 멤버였는지 확실치 않지만, 그가 몸싸움을 하고 있었고 그가 땅에 쓰러져 있었기 때문에 내 시야를 가로막는 사람들이 두어 명 있었던 것이 기억난다.
    나는 그를 정말 볼 수 없었다. 사람들이 뒷걸음질치자 머독은 내 옆으로 와서 총을 꺼냈다. '헬스 엔젤스' 라는 무리가 그에게 다가와서 그의 팔을 잡으려고 손을 뻗었고 그들은 모두 발길질을 하며 싸우고 있었다. 머독과 헬스 엔젤스…"

     

    엔젤스는 헌터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있었다고 말한다. 그는 도망가는 것이 아니라, 어떤 목표를 세우고 있었다.  바거에 의하면, 그는 한 번 총을 발사했다. 다른 사람들은 그가 두 번 발사했다고 말한다. 사람들이 뿔뿔이 흩어졌다. 그는 왜 권총을 뽑았을까? 히스테리 공포였나? 마약에 취해서였나? 엔젤스에게 경고하려고? 누군가를 죽이려고?  

     

    락 스컬리:  헌터가 믹이나 롤링 스톤즈에 있는 누군가, 혹은 그 무대에 있는 누군가에게 끔찍한 해를 끼치려고 의도했다는 것은 내 마음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었다.

     

    샘 커틀리: 엔젤스의 존재가 없었다면, 영안실에 놓여진 건 믹의 시체였을지도 모른다. 

     

    헌터가 권총을 꺼내자마자 그의 삶은 끝났다. 나중에 알란 파사로라는 폭주족이 메이즐스의 다큐 영화 83분에 등장 한다. 그의 입은 얼룰덜룩하다. 눈은 흑요석같다. 그의 오른팔이 높이 치켜들어진다. 칼날이 번쩍인다. 이후 보도에 따르면 헌터는 다섯 번이나 칼에 찔렸다. 목에, 등에, 복부에.

     

    " 믹에게 총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해!" 한 엔젤스가 커틀러에게 소리쳤다. "그 남자는 총을 가지고 있었어! 그는 두 발을 쐈어! 총을 가지고 있었다고!"  ]

     

     

    5. [  메레디스 헌터는 무대에서 15피트 떨어진 곳에서 죽어가며 누워 있었다. 엔젤스는 그의 둘레에 원을 그리며 서서 아래를 내려다보고 있었다. 몇 사람이 나중에 그의 마지막 말을 보고했다.

     

    "널 쏘려던 게 아니었어" 헌터가 살인자에게 말했다.

    "왜 총을 가지고 있었지?"  파사로가 물었다. 

     

    크레인 샷에서 군중, 시체의 중심, 멀리 밴드를 볼 수 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오랫동안 스톤즈를 기다렸던 비극이 거의 피할 수 없는 것처럼 보였는데, 그것은 무정부 상태와 폭력의 모든 발생의 자연스러운 종말점이었다.

     

    한 엔젤스 멤버가 헌터에게 가까이 가지 않고 몇 분 동안 서 있었다. 

     

    "그 사람 건드리지 마." 그가 말 했다. "어쨌든 그는 죽을거야. 그냥 죽게 내버려 둬."

     

    (메레디스 헌터는 병원으로 수송중에 죽었음)  

     

    알타몬트에서 4명이 죽었다. 수백 명이 다쳤다. 물론 다른 락앤롤 재난도 있었다. 신시내티에서 열린 Who 콘서트에서 11명이 짓밟혀 사망했다. 그러나 이것은 달랐다. 알타몬트에서, 관중들은 스톤즈의 보안에 의해 구타를 당했다.]

     

     

    '믹 테일러 시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믹텔 시기 6  (0) 2020.11.22
    믹텔 시기 5  (0) 2020.11.17
    믹텔 시기글 3 (알타몬트 사건 1)  (0) 2020.11.10
    믹텔 시기 글 2  (0) 2020.10.22
    믹 테일러 시기 글 1  (0) 2020.09.29

    댓글

Designed by Tistory.